글제목 : 천안시, 농촌마을활동가 2026년 교육생 모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6-02-03 09:24본문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농촌 현장 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 농촌마을활동가학교」 교육생을 모집한다. 농촌마을활동가학교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00명 이상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지역 농촌마을 현장과 연계한 인적자원 육성에 기여해 왔다.
농촌마을활동가학교는 농촌 현장 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는 교육과정으로, 수료생의 46% 이상이 농촌마을만들기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 관련 실무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 기반 전문 인력으로 정착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교육은 농촌 마을과 지역공동체에 관심 있는 천안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농촌지역개발 정책 동향과 천안시 농촌지역개발사업 추진 현황, 농촌마을만들기 이해, 농촌마을활동가의 역할과 활동 사례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으로 구성됐다.
교육과정은 2026년 2월 23일(월)부터 24일(화)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총 10시간 이내로 운영된다. 교육 장소는 천안농수산물도매시장 과일동 대강당이다.
교육생 모집 기간은 2026년 1월 26일(월)부터 2월 19일(목) 오후 6시까지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교육신청서를 작성해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2026년 농촌마을활동가학교 교육과정 모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덕 센터장은 “농촌마을활동가는 주민 주도형 농촌지역개발을 현장에서 실천하는 핵심 인력”이라며 “앞으로도 분야별 농촌마을활동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현장과 연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농촌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농촌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공동체 활성화와 지역 자원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마을 간 네트워크 강화와 실천 중심의 공동체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http://cheonanmaeul.co.kr)를 참조하거나, 역량강화팀(041-415-1185~6)로 문의하면 된다.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지원하는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해 2016년 5월에 제정된 ‘천안시 공동체 활성화 지원조례’에 의거하여 설치되었다. 2016년 8월부터 ‘(사)천안공동체네트워크 함께이룸’이 센터를 수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천안아산신문(http://www.canews.kr)

